온타리오 주 런던 지역 정보

지역 선택하기

 

1. 런던 도시 소개

 

1-1. 개요

‘숲의 도시’라는 별명을 가진 런던(London)은 온타리오 주 남서부에 있는 도시입니다. 인구는 약 40만명 정도로 캐나다에서는 15번째로 인구가 많고, 온타리오 주에서는 6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런던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배경은 실제로 영국 런던과 도시의 경관이 비슷해서라는데, 실제로 도시를 통과하는 강의 이름도 템즈강입니다. 영국의 템즈강은 스펠링이 ‘River Thames’인데, 캐나다 템즈강은 ‘Thames River’라는 점이 다르구요 ㅋ

런던은 광역 토론토 지역을 제외하면 온타리오 주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으로 친척이나 지인이 거주하는 경우가 많아 자녀무상교육이나 이민을 목적으로 가시는 가족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캐나다에서 최고의 연구 중심 대학 중 하나인 웨스턴 대학교(Western University)가 있는 도시라 혼자서 유학하는 한국인 유학생도 아예 없는 동네는 아닙니다. 최근에는 토론토에서 강력 범죄가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치안이 안전하고 도시가 정적인 런던으로 이주하는 비율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1-2. 날씨와 기후

런던 지역은 전형적인 온타리오 주의 날씨와 기후 양상을 보입니다. 여름은 덥지 않고 선선해서 좋지만 짧아서 아쉽고, 겨울이 긴데 눈이 많이 오고 서울만큼 추운 편입니다.

런던 연평균 기온

▲ 런던의 연평균 기온

 

1-3. 기타 알아두면 좋은 정보

  • 런던 시차는 한국보다 14시간 느리고, 서머타임 땐 13시간 느립니다. 서머타임은 3월 둘째 주 일요일 새벽 2시부터 11월 첫째 주 일요일까지입니다.
  • 항공노선의 경우 토론토 국제공항(YYZ)에서 런던 국제공항(YXU)까지 국내선이 있긴 하지만, 토론토 국제공항에서 픽업을 받으면 2시간 정도면 런던에 도착할 수 있어서 국내선을 타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 토론토 다운타운에서 런던까지 연결된 기차(VIA Rail) 노선이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평균 2시간 반 정도 걸립니다.
  • 온타리오 주에서는 통합판매세(HST) 제도를 시행하며 구매하는 품목에 따라서 13%가 붙습니다.

 

2. 런던 대중교통

런던 지역은 London Transit Commission (LTC)에서 대중교통 서비스를 담당합니다. 한국의 티머니 교통카드처럼 Smart Card를 이용해서 탑승하며, 월 정액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국의 대중교통이랑 비교하면 엄청나게 불편합니다. 평일에는 배차 간격이 평균 30분이고, 막차도 일찍 끊깁니다. 자가용으로 10분이면 갈 거리를 버스타고 가려면 1시간씩 걸리는 경우가 태반이니, 가능하면 자가용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타리오 주 런던 버스

 

3. 런던에서의 생활

 

3-1. 집 구하기

런던 지역의 렌트 매물을 검색해보면 원베드 콘도는 $1,100 ~ $2,000 사이에서 검색이 가능하고, 투베드 콘도는 $1,400 ~ $2,300 사이에서 검색이 됩니다. 신축일수록 높은 가격대가 형성되어 있는건 당연하지만, 토론토에 비해 같은 금액으로 평수가 더 넓거나 컨디션이 좋은 매물을 구할 수 있습니다. 런던에서는 자가용이 거의 필수이므로, 어디에 집을 구하셔도 통학에 큰 지장은 없을 것 같습니다. 단, 가족을 동반하지 않는 성인의 경우 각 대학의 캠퍼스 내부 기숙사를 이용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합니다.

런던 부동산 매물 분포

▲ 렌트 매물은 여기저기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3-2. 한인 커뮤니티

런던은 광역 토론토를 제외하면 온타리오 주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도시(약 3~4천명)로 한인 커뮤니티가 매우 발달되어 있습니다. 한인 교회와 성당, 한인 마트, 식당, 미용실, 부동산, 한의원 등 웬만한 인프라는 거의 다 있으므로 어머님들이 정착하시는데 전혀 어려움이 없습니다. 특히, 편의점 주인분들이 한국분이신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4. 런던 자녀무상교육(공립학교)

 

4-1. 자녀무상교육을 위한 어머님 학교

런던 지역에는 자녀무상교육 혜택이 가능한 교육기관 선택지가 별로 없습니다. 2년제 컬리지/전문대학은 팬쇼 컬리지가 유일하고, 4년제 대학으로는 웨스턴 대학교가 있습니다. 런던 지역은 어머님들이 영어과정(ESL)만 공부하셔도 자녀무상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반드시 정규 학위과정에 대한 조건부 입학허가서(conditional offer)를 받아야 하므로 입학 조건이 수월한 팬쇼 컬리지가 인기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보세요!

팬쇼 컬리지 Fanshawe College

캐나다 온타리오 주 런던에 있는 공립 컬리지입니다. 팬쇼 컬리지의 가장 큰 특징은 유학생에게 입학이 제한되어 있는 프로그램이 딱히 없고, 아카데믹 조건부 입학이 가능해서 지원 자격이 안되는 전공도 어떻게든 입학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습니다.

4-2. 아이들 학교 배정

자녀무상교육의 경우 캐나다 현지에 도착하신 후 거주지 주소가 있어야 교육청에서 학교 배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런던 지역에는 템즈밸리교육청과 런던카톨릭교육청의 2개 공립 교육청이 있습니다. 각 교육청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교육청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보세요!

템즈밸리교육청(Thames Valley District School Board)

템즈밸리교육청은 토론토에서 차로 2시간 정도 걸리는 런던 지역을 중심으로 주변에 있는 St. Thomas, Woodstock, Strathroy, Ingersoll 같은 동네에 있는 공립학교들을 주관하는 교육청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보세요!

런던카톨릭교육청(London District Catholic School Board)

런던카톨릭교육청은 토론토에서 차로 2시간 정도 걸리는 런던 지역을 중심으로 주변에 있는 St. Thomas, Woodstock, Strathroy, Ingersoll 같은 동네에 있는 가톨릭 재단에서 운영하는 공립학교를 주관하는 교육청입니다.

5. 런던 지역의 사립학교

런던 지역에서 아이만 보낼 수 있는 사립학교를 문의하시는 부모님들은 매우 드물지만, 저희가 찾아보니 London International Academy, The Sycamore School, London Christian High 같은 사립학교들이 검색이 됩니다. 이 학교들은 유학백서에서 학생을 보내본 적도 없고, 누가 다닌다는 얘기도 들어본 적이 없어요. 자세한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6. 캐나다 유학지로서의 런던 요점 정리

  • 온타리오 주 런던은 광역 토론토를 제외하면 온타리오 주에서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도시로 한인 커뮤니티가 매우 발달되어 있음
  • 자녀무상교육을 위해 어머님이 등록할 수 있는 2년제 대학은 팬쇼 컬리지가 유일하고, 4년제 대학은 웨스턴 대학교가 있음
  • 어머님이 영어과정부터 자녀무상교육 혜택을 받으려면 팬쇼 컬리지가 가장 무난함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