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학생분 현재 상황은 어떻게 되시나요? 비자 받는데 어떤 어려운 부분이 있었을까요? (밝히고 싶지 않으면 안 적어도 괜찮습니다!)
저는 2022년도에 커뮤니티 컬리지를 졸업하고 텍사스에 있는 베일러 대학교(Baylor University)에 2023년 가을학기 편입하게 된 학생입니다. 작년 말에 학생비자가 만료되어서 이번에 재발급 신청을 했고, 인터뷰 면제 대상이라 필요한 서류들과 여권을 미국대사관에 먼저 보냈습니다. 이틀 후에 비자거절메일과 함께 인터뷰 요청 연락을 받아서 미국대사관으로 인터뷰를 하러 갔어요.
비자 받을 때 어려움은 제가 커뮤니티 컬리지 졸업 후에 1년 OPT 신청을 했었고, 1년 인턴기간 동안 “Unemployed 상태로 90일을 넘겨서는 안된다.” 라는 제한이 있었지만 모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한국으로 귀국 준비를 위해 직장을 일찍 그만둔 후 졸업한 커뮤니티 컬리지에 연락을 하였더니 학교측에서 “Unemployed 90 days를 넘겨서 오버스테이로 간주되니 OPT 만료 날짜 이전에 한국에 돌아가는걸 권장한다고 하더군요. 어쩔 수 없이 OPT 만료일을 넘겨서 한국에 들어올 수 밖에 없었고, 결국 오버스테이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DS-160를 작성할 때 거짓말을 할 수 없어 오버스테이에 대한 질문에 yes라고 답했는데 이 부분이 가장 큰 걱정이었습니다.
2. 인터뷰 시 배정된 영사분의 외모를 최대한 기억나는 대로 적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백인 중년의 남자분 같이요.
한국계 미국인 젊은 남자분이셨습니다.적어도 20대 후반? 30대 초반?
3. 영사는 인터뷰에서 영어로 질문했나요 아니면 한국어로 질문했나요? 통역사가 영사 옆에 있었나요?
통역사는 없었고 영사분이 처음에는 영어로 하시다가 영어와 한국어 함께 사용하시면서 질문하셨어요.
4. 대사관 입장부터 인터뷰 끝나는 데까지 걸린 총 시간은 얼마 정도였나요?
30분 내외로 소요되었습니다. 10시 예약이었고 전자기기 반납 후에 2층으로 올라가서 접수하고 미리 보냈던 제 여권과 서류들을 받고 인터뷰 줄을 섰어요.
5. 영사가 어떤 것들을 물어봤고 어떻게 답변하셨어요? 최대한 기억나는 대로 적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17년에 첫 비자 발급 후 어느 도시에 갔고 어디서 공부했냐고 물어보셔서 뉴욕과 샌프란시스코에서 같은 어학원을 다녔고 컬리지에 가기 위해 시애틀로 갔다고 대답했습니다(영어). 미국에 몇 년 머무를 예정이냐고 물어보셔서 2년 예정이라고 대답했고 왜 2년이냐고 하셔서 컬리지 졸업 후 편입이라고 대답했습니다(영어). 몇 년도에 컬리지 졸업했냐고 물으셨고 2022년도 3월에 졸업했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계속 타자만 치시다가 illegal stay 에 대해 물어보셔서 있었던 상황을 설명(영어)했더니 그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한국어). 그래서 네? 이랬더니 미국정부기관이나 이민국에서 “너 불법체류다”, “당장 미국에서 나가야 한다” 라는 통지를 직접 받은 적이 있냐고 물어서 한번도 그런 연락은 받은 적 없다고 하니 그럼 불법체류가 아니다.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고 하시더라구요(한국어).
그 뒤로는 전공이 뭐냐고 물어보셨고 비즈니스라고 대답했습니다(영어). 그리고 한참을 타자만 치시다가 “승인되셨습니다” 라고 하시고 여권 가져가시고 나머지 서류는 돌려주셨습니다. 인터뷰 준비하면서 80프로는 비자거절 받을 각오로 갔는데 제가 걱정했던 부분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하니 오히려 어안이 벙벙했네요..ㅋㅋ 그리고 영어와 한국어 섞어 쓰시면서 질문해 주셔서 긴장이 풀렸어요ㅜㅜ 영어로 물어보시면 영어로 대답하고 한국어로 물어보시면 한국어로 대답했습니다.
6. 영사가 서류를 요청했나요? 아니면 서류는 아예 보지 않았나요?
OPT 중 오버스테이 설명 후에 영사가 Old I-20 요청하셨어요.
7. 유학백서에서 미국 학생비자 인터뷰를 준비해 드렸는데요! 어떤 부분에 만족하셨는지와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면 가차없이 적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미국에 있을 때 베일러 대학교 편입을 위해서 급히 인터넷으로 유학원을 찾아서 유학백서에 상담 신청했는데 정말 빨리 답변해주셨어요. 너무 칼답이셔서 시차가 존재하는지도 잊을 뻔했어요ㅋㅋㅋ 입학 원서부터 편입 전 학점 관리, 학생비자 재신청, 인터뷰 예약 등 하나부터 열까지 속전속결로 매우 세.세.히 신경써주셨어요. 제 상황이 비자 재발급하기 까다롭고 어려운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모든 상황을 정리해주시고 답변 시나리오까지 같이 만들어주셨다는..저보다 제 상황을 더 잘 이해해주시고 정리해주셔서 오히려 복잡한 제 머릿속이 다 정리되고 속이 편해졌슴다 ㅋㅋㅋ 진짜 덕분에 비자 재발급 성공했습니다ㅠㅠㅠㅠㅠ 유학백서 최고에요 🙂
미국 편입 상담 및 수속대행
유학백서는 학교/학과별 편입 조건 분석, 지원서 작성, 각종 영문서류 완성(에세이, 이력서, 추천서) 등 미국 편입을 위한 플랜 수립부터 합격 후 출국 전까지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