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먼 프레이저 대학교(Simon Fraser University)는 캐나다 내 의대가 없는 대학순위에서 다년간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우수한 대학입니다. 보통 SFU라고 약자로 언급하는데 UBC, UVic과 함께 BC 주의 대표적인 4년제 종합대학으로 한국에도 잘 알려진 학교입니다.
매니토바 대학교는 캐나다 매니토바 주의 주도인 위니펙(Winnipeg)에 위치한 연구 중심 대학입니다. 캐나다에서 어느 정도 이름있는 4년제 대학교 중 학비가 가장 저렴하고, 마니토바 주정부 지명 이민 프로그램(MPNP)을 통해 캐나다 영주권 취득이 수월하기 때문에 찾는 학생들이 종종 있습니다.
맥마스터 대학교는 온타리오 주에서 토론토 대학교와 함께 탑스쿨로 손꼽히는 대학입니다. 2021년 캐나다 내 의대를 보유한 대학순위 4위, Times Higher Education 세계대학랭킹에서 69위를 차지하고 있는 세계적인 명문대 중 하나로 현재까지 3명의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했습니다.
토론토에 있는 공립 4년제 대학인 욕 대학교는 캐나다에서 3번째로 규모가 큰 대학입니다. 욕 대학교는 토론토에 사는 학생들이 기숙사를 이용하지 않아도 대중교통으로 통학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고, 토론토 대학교에 비하면 학비가 1/2 수준이라 한국인 유학생들도 은근히 많이 다닙니다.
워털루 대학교는 맥길 대학교와 함께 미국 고등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캐나다대학으로, 한 때 Microsoft에서 신입사원을 가장 많이 뽑아간 것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대부분의 전공이 유급 인턴십(Co-op)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학부만 졸업하고 빨리 직장생활을 하려는 학생들에게 유리합니다.
토론토 대학교는 캐나다에서 가장 대도시인 토론토에 있는 연구중심대학으로 맥길 대학교, UBC와 함께 캐나다의 3대 명문대라고 불립니다. 매년 타임즈 세계대학 전공별 순위에서 20위권 이내에 랭크되고 있으며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생명과학, 공학 등 모든 분야에서 높은 명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