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의 정확한 개념

컬리지 칼럼니스트

 

1.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조건부 입학은 별로 어려운 개념은 아닌데, 이게 은근히 헷갈리는 경우가 있지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런 의미입니다.

“우리 학교는 학생한테 입학허가서를 주긴 줄거에요~ 그런데 학생이 아직 충분한 입학 조건(Condition)을 갖추고 있는게 아니거든요. 우리가 제시하는 기한 내에 조건을 만족시켜야 최종 합격인거에요~ 알겠죠?”

즉, 학생이 아직은 입학 조건이 충분하지 않지만, 원하는 입학 시기에 일단 자리를 맡아 두는게 조건부 입학의 개념입니다. 물론 학교에서 제시하는 기한 내에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입학이 취소되거나 다음 학기로 입학이 미뤄지게 되는거죠! 캐나다 컬리지들 대부분은 유학생들에게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발행해줍니다.

 

​2. 조건부 입학에는 어떤 조건들이 붙을까?

 

2-1. 영어 조건부 입학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한국인이 캐나다 컬리지에 입학하려면 TOEFL/IELTS/Duolingo 같은 공인영어시험을 봐서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영어를 제외한 나머지 조건을 전부 충족하는 학생들은 영어 컨디션이 붙은 조건부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아직 영어가 약하니 영어를 공부하라는 조건이 붙는겁니다.

아래 이미지는 조지 브라운 컬리지 요리학과에 지원한 학생의 조건부 입학허가서에서 캡처한 것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입학허가에 달려 있는 조건(Conditions of This Offer)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학생의 조건은 “2020년 4월 24일까지 연계된 어학원 수료증을 제출하라”고 되어 있네요. 이 조건만 충족하면 2020년 가을학기(9월)부터 정식 요리학과 학생이 되는겁니다.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 빨간색으로 표시한 조건을 달성해야 최종 합격

2-2. 아카데믹 조건부 입학

아카데믹 컨디션은 고등학교 때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않았거나, 이수하긴 했는데 성적이 나쁜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인 학생들은 고교 졸업(High School Graduation) 자체가 조건으로 붙을 수 있구요. 아래 캡처한 이미지는 팬쇼 컬리지 프리헬스과정의 조건부 입학허가서에서 가져왔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캐나다 고교 11학년 or 12학년 수학 성적 중 하나를 제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고등학교 수학과목 이수하는 게 조건으로 붙어서 나온겁니다. 아카데믹 컨디션은 학생이 지원하는 전공에 따라 달라지며, 수학 외에도 과학(생물, 화학, 물리) 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 빨간색으로 표시한 조건을 달성해야 최종 합격

 

2-3. 조건부 입학허가 유의사항

  • 영어 조건부 입학은 영어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조건을 전부 충족하는 학생만 가능합니다.
  • 아카데믹 조건부 입학이 가능한 캐나다 컬리지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입학 신청하는 시점에 학업적인 조건을 완벽히 갖춘 상태로 지원해야 합니다.
  • 인기가 많고 경쟁률이 높아서 조기 마감되는 학과는 영어든 아카데믹이든 조건부 입학허가서 자체를 안 내줍니다.
  • 일부 캐나다 컬리지는 규정 상 아예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안 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BCIT)

 

3. 캐나다 컬리지 영어 컨디션을 달성하는 방법

3-1. 연계된 사설 어학원에서 패스웨이 과정 수료하기

사설 어학원의 패스웨이 과정은 캐나다에서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으로 아래 3가지 경우에 등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 영어점수 없이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으려는 경우
  • 영어점수가 있지만 대학에서 요구하는 미니멈 점수보다 약간 모자라는 경우
  • 캐나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영어실력을 최대한 늘리길 원하는 경우

컬리지 측에 연계된 사설 어학원에 등록했다는 증거를 제출하면 학생분이 패스웨이 과정을 언제까지 마쳐야 하는지 날짜를 정해줍니다. 원하는 입학 시기에 컬리지 학업을 시작하려면 패스웨이 과정 수료 기한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 패스웨이 과정은 난이도가 높으므로 어학원에서 중상급 레벨부터 수강할 수 있음
  • 사설 어학원은 매주 또는 매월 시작 가능하며, 대학 부설 어학원에 비해 학비가 저렴한 편임
  • 패스웨이 과정을 공부하는 도중에 진학하려는 컬리지가 바뀌더라도 해당 사설 어학원이랑 연계되어 있는 곳이면 문제 없음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 어학원에서 이런 수료증을 받아서 컬리지에 제출합니다

3-2.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영어과정 수료하기

여러분이 입학하고 싶은 컬리지에 부설 어학원이 있다면 거기서 최고 레벨을 수료하는 조건으로 입학허가서를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부설 어학원의 영어과정은 보통 “English for Academic Purpose (EAP)” 같은 이름으로 되어 있는데, 커리큘럼 자체가 대학에서 수업을 듣고 성적을 잘 받는데 필요한 아카데믹 영어 위주로 가르칩니다.

참고로,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공부하는 도중에 다른 컬리지에 입학하겠다고 마음이 바뀌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쉐리던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영어과정을 수료했는데,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학위과정을 하겠다” 이런 경우 상호간에 인정이 안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부설 어학원은 목표를 확실하게 정한 후에 등록해야 합니다.

  • 부설 어학원의 영어과정은 학위과정과 동일하게 학기제로 운영되며 매년 3-6회의 입학 시기가 있음
  • 부설 어학원에서 최고 레벨까지 수료하는데 걸리는 기간은 학생의 시작 레벨에 따라 달라짐(평균적으로 2학기 정도 소요됨)
  • 사설 어학원에 비해 학비는 비싼 편

3-3. 영어 컨디션을 달성하는데 걸리는 기간

영어과정을 시작할 때 개개인의 영어실력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최소 3개월에서 최대 1년 정도 걸립니다. 본인의 영어실력을 체크하고 싶은 학생들은 집에서 볼 수 있고 1시간이면 끝나는 듀오링고 영어시험(Duolingo English Test)을 추천합니다. 듀오링고 점수는 캐나다 컬리지에서 인정하는 시험이라 혹시라도 고득점이 나오면 조건부 입학을 생각할 필요가 아예 없어집니다!

 

4. 캐나다 컬리지 아카데믹 컨디션을 달성하는 방법

아카데믹 컨디션은 보통 캐나다 고등학생 기준 11학년 or 12학년 수학/생물/화학/물리 같은 선수과목을 이수하라는 경우입니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 고등학교를 다시 다녀야 하냐구요? 그럴리가요! 캐나다에는 성인 나이의 학생들을 위한 온라인 하이스쿨이 있어서, 컬리지 입학에 필요한 고등학교 과목만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습니다. 보통 2과목을 끝내는데 4개월 정도 걸립니다. (빡세게 하면 2개월만에 2과목을 이수하는 것도 가능함)

캐나다 컬리지 입학 수속대행

유학백서에서 수속대행이 가능한 캐나다 컬리지는 매우 다양합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