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크레딧 스쿨에 대해 알아보자

캐나다조기 핵심정보

 

1. 캐나다 크레딧 스쿨의 개요

캐나다의 크레딧 스쿨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고등학교 학점(크레딧)을 이수해서 캐나다 고졸 학력을 취득할 수 있는 사립학교를 말합니다. 크레딧 스쿨에서 제공되는 과정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유학생들을 위한 ESL 과정부터, 다양한 정규 고등학교 과목들, IELTS 시험준비과정, 그리고 예술계열 대학 입시에서 필요한 포트폴리오 준비과정 등이 있습니다.

 

2. 온타리오 주에 크레딧 스쿨이 많은 이유

캐나다는 각 주마다 고교 졸업 자격이 다른데,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장(Ontario Secondary School Diploma)이 유학생들에게 여러모로 굉장히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왜냐하면, 온타리오 주는 졸업을 위해서 패스해야 하는 “Provincial Exam”을 수업으로 대체할 수 있어서 유학생들이 졸업 조건에 대한 부담이 적고 대학 입시에서 수능이나 SAT/ACT 같은 표준화 시험이 없습니다.

게다가 대학 입시에서 영어를 포함한 12학년 6개 과목의 내신 성적만 반영하므로 11학년까지 놀다가 12학년에 바짝 땡겨서 성적을 잘 받아도 명문대 진학이 충분히 가능합니다. 미국이나 한국에 비하면 고등학생들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이 많고, 진로나 적성에 대해 충분히 고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으로 인해 온타리오 주, 특히 학생들이 선호하는 대도시인 토론토 지역에 크레딧 스쿨들이 몰려 있습니다.

 

3. 크레딧 스쿨의 장단점 몇 가지

 

3-1. 기존 학력이나 나이와 관계 없이 누구든 학업 가능

캐나다 크레딧 스쿨은 지난 학교 성적이나 영어 점수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한국에서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검정고시 출신도 입학이 가능하며, 캐나다 고교 졸업장을 위한 학점을 새로 이수하면서 성적표가 다시 나오므로, 한국에서 내신이 안 좋았던 학생들이 명문대 입학을 위한 고교 성적표를 다시 만들 수 있습니다.

 

3-2. 전 세계 영어권 국가 대학 입시에서 써먹을 수 있는 자격

캐나다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네덜란드 등 전 세계의 영어로 수업하는 대학에 바로 지원할 수 있는 학력으로 인정이 됩니다. 아래 캡처한 이미지는 영국의 명문대 킹스 칼리지 런던(KCL)의 국가별 입학 조건에서 캐나다를 검색한 것입니다.

캐나다 크레딧 스쿨

▲ 캐나다 고교 졸업 자격은 영국의 “A-Level”하고 동등한 학력으로 인정됩니다!

 

3-3. 전통적인 학교라기 보다는 학원에 가까운 느낌

크레딧 스쿨은 대부분 90% 이상 유학생들끼리 수업을 합니다. 캐네디언들은 공립학교 학비가 무료라 굳이 학비를 내고 크레딧 스쿨에 다닐 이유가 별로 없거든요! 그래서 캐네디언들과 친해질 수 있는 기회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학교라고 하면 넓은 학교 부지에 운동장도 있고 체육관도 있는 그런 모습을 상상하지만, 크레딧 스쿨은 한국으로 치면 건물의 2~3층을 강의실로 쓰는 대형 학원이랑 비슷합니다. 그래서 캐나다 유학에 대한 기대감이 큰 고등학교 저학년들에게 추천하기 좀 꺼려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4. 공립학교 조기유학과의 차이점

 

4-1. 자유로운 입학 시기

공립학교들은 보통 가을학기(9월) 또는 봄학기(2월)에 입학이 가능한데, 학교에 따라 9월에만 입학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반면에 크레딧 스쿨은 학기가 자주 오픈되므로 학생이 원하는 시점에 언제든지 입학이 가능합니다. 공립처럼 정원이 마감이 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4-2. 공립보다 빠른 고졸 학력 취득

온타리오 주에서 공립학교는 기본적으로 한 학기당 4과목씩 1년에 8과목을 이수할 수 있고, 여름방학에 Summer School을 다니면 1과목을 추가로 이수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크레딧 스쿨에서는 많으면 1년에 10~12과목을 이수할 수 있어서, 고등학교 졸업까지 걸리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가 아직 약한 학생은 공립학교에서 1년만에 졸업하는 게 절대로 불가능합니다. 공립학교에선 한 학기당 영어과목을 1개만 수강할 수 있다는 조건이 있어서, 낮은 레벨의 ESL 과목부터 학업을 시작하면 온타리오 주 12학년 영어(ENG4U) 수준까지 올라가는데 거의 2년 정도 걸립니다.

캐나다 크레딧 스쿨

▲ ESL A, B, C, D, E를 순서대로 다 이수해야 온타리오 주 12학년 영어(ENG4U)를 이수할 수 있음

 

4-3. 나이 제한이 없음

캐나다 공립학교에서 학년은 만 나이를 기준으로 정해지는데, 만 18세 이상 성인은 공립학교 등록이 불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성인을 위한 Adult High School이 있긴 한데, 영주권자면 몰라도 유학생 신분이면 굳이 돈 주고 다닐 가치가 별로 없습니다. 반면에 크레딧 스쿨은 나이 제한이 없어서 성인 나이의 학생들도 많이 다닙니다. 솔직히 다 커가지고 교복을 입고, 교칙을 지켜야 하는 공립학교를 다니는 것은 좀 그렇기 때문에 크레딧 스쿨을 선택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캐나다 크레딧 스쿨

▲ 교복을 입었는데 이런 느낌은 좀 아니지 않을까!?

 

5. 어떤 학교가 좋은 크레딧 스쿨일까?

어떤 학교는 명문대 진학하는 학생 수가 많다는 점을 자랑하고, 어떤 학교는 자체 기숙사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하기도 합니다. 크레딧 스쿨마다 각자 특징이 있는데, 솔직히 제가 보기엔 거기서 거기인 것 같습니다. 크레딧 스쿨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고, 자기관리에 성실한 학생들한테는 늘 긍정적인 피드백과 우수한 대입 결과가 나오기 마련이죠!

저희 유학원 학생들이 자주 선택하는 크레딧 스쿨들을 한 번 살펴보실 수 있게 컨텐츠 링크 드립니다. 자세히 읽어보시고 궁금한 점이 있다면 유학백서로 연락주세요!

UMC 하이스쿨, Scarborough, ON

UMC 하이스쿨은 2008년에 온타리오 주 교육부에서 정식 고등학교 허가를 받아 설립된 국제학교입니다. 여기는 과거에 공립학교였던 건물과 부지를 그대로 사용한다는 점이 특이한데요, 토론토에 있는 다른 크레딧 스쿨처럼 빌딩 2-3층에 있는 학원같은 느낌보다, 운동장도 있고 체육관도 있는 실제 학교 환경을 원하는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세인트 조지 아카데미 St. George Academy, Toronto, ON

토론토에서 대표적인 부촌으로 알려진 베이뷰 빌리지에 위치한 세인트 조지 아카데미는 안전하고 편안한 주변 환경, 유연한 학사 일정, 다년간의 유학생들을 지도해 온 교육재단의 경험을 통해 유학생들이 캐나다 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게 노력하는 학교입니다.

테이국제학교 TAIE International Institute, Toronto, ON

테이국제학교는 토론토 다운타운에 최초로 설립된 크레딧 스쿨로 20년 이상이 되었습니다. 자유로운 분위기와 도시 생활을 선호하는 성인 나이의 학생들이 주로 선택하는 크레딧 스쿨로, 아직 나이가 어린 9~10학년 학생들에게는 다소 어울리지 않습니다.

토론토 국제학교 BICC, Toronto, ON

토론토 국제학교 BICC는 유학생들이 가장 빠르게 온타리오 주 고교 졸업장(OSSD)을 취득할 수 있는 사립학교 중 하나로, 학생들이 원하는 입학 시기에 맞춰서 캐나다 내 명문대 진학을 하도록 이끌어주는 것을 최선의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대학진학 수속대행 문의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