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

미국대입 정보센터

한국대학생들이 미국대학원으로 유학가는 경우보단 흔하지 않지만,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바로 편입이 가능하냐는 문의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보려합니다.

 

1.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이 가능한가?

간단히 답변하자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NYU 편입학 규정에서 캡처한 내용인데, 해석을 해보면 여러분이 현재 미국 외 다른 국가에서 College 또는 University 재학 중이면 편입생(Transfer Student)으로 지원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

▲ NYU 편입학 규정에서 캡처한 내용

편입에 성공하면 한국대학에서 이수한 과목들도 미국대학에서 학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데, 얼마나 많은 학점이 인정되는지는 각 미국대학의 편입 규정과 학점 인정 평가(Transfer Credit Evaluation)를 통해서 결정됩니다. 학점 인정 평가는 편입학 전형에서 합격된 후에만 진행이 가능하므로, 우선은 편입 준비를 최대한 잘 해서 오퍼를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인서울 상위권 대학생들이 미국대학에 편입하는 케이스가 그나마 많기 때문에 종종 각 대학의 Transfer Credit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이 되기도 합니다.

 

2.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 시 유의사항

 

2-1. Residency Requirement

미국 편입은 기존 대학에서 60학점 정도를 갖고서 편입하는 3학년 편입(Junior-level transfer)이 가장 보편적이지만, 30학점 정도를 이수한 상태에서 2학년으로 편입(Sophomore-level transfer)도 가능합니다.

대학생들 중 이미 한국대학에서 90~100학점을 이수한 상태(보통 3학년 2학기 아니면 4학년 1학기)에서 미국대학교 편입을 문의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미국대학은 “우리 학교에서 학위를 받으려면 최소 2년 이상을 다녀야 한다” 같은 규정이 있습니다. 이런 규정을 Residency Requirement라고 합니다. 그래서 이미 3학년 2학기 이상 학업을 마친 학생들은 편입보다는 한국대학을 빨리 졸업해버리고 대학원 진학을 고려하는게 낫습니다.

 

2-2. Maximum Number of Transfer Credit

각 대학마다 정해둔 편입 규정에 따라 인정 받을 수 있는 최대 학점 수에 제한이 있습니다. 공부하기 어려운 전공일수록 고유한 커리큘럼을 갖고 있어서 그렇구요, 일부 미국대학은 광범위한 교양과목을 이수하는 것이 필수 졸업 조건인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 3학년 편입은 거의 불가능하며, 편입에 성공하더라도 미국대학을 3년 가까이 다녀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은 돈과 시간, 그리고 대학의 네임밸류 중 어떤 것이 중요하신가요? 여러분이 어떤 부분을 중요시 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 같습니다.

 

2-3. 편입에 지원하고 나서 편입하기 직전까지 공백 기간

한국대학과 미국대학의 학사일정은 다릅니다. 미국대학은 가을학기(9월) 또는 봄학기(1월)에 편입생을 모집하는데, 최상위권으로 갈수록 봄학기(1월)는 편입생을 모집하지 않는 대학이 많습니다. 그러므로 한국학생 대부분은 가을학기(9월) 편입을 고려하는게 보통입니다.

문제는 편입 지원 결과가 3월 말에서 6월 말 사이에 나온다는 점인데요, 이 때 한국대학 3학년 1학기를 다니면서 결과를 기다리는게 나을까요? 아니면 휴학하고 미국대학에 편입하기 위한 유학준비를 하는게 나을까요? 이건 학생의 상황에 따라 다른데, 미국대학은 대부분 전공수업을 편입하기 전에 다른 대학에서 이수하는걸 선호하지 않으므로 학업 외 다른 부분을 강화하는 편이 나을 수 있습니다.

또한, UC계열을 포함한 일부 미국대학의 편입 규정에는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이 60학점(2년)을 초과하면 편입생으로 지원 불가” 같은 제약 조건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무조건 휴학하고 미국유학에 올인하는게 낫습니다.

한국대학을 2년 다니고 미국대학에 편입한다고 가정하면 학업 스케줄이 이런 식으로 진행됩니다. 한국대학 23학번 기준이므로 자기 상황에 맞게 계산해보세요.

  가을학기(9월) 편입 봄학기(1월) 편입
한국대학 1학년 1학기 봄학기(2023.03 ~ 2023.06) 봄학기(2023.03 ~ 2023.06)
한국대학 1학년 2학기 가을학기(2023.09 ~ 2023.12) 가을학기(2023.09 ~ 2023.12)
한국대학 2학년 1학기 봄학기(2024.03 ~ 2024.06) 봄학기(2024.03 ~ 2024.06)
한국대학 2학년 2학기 가을학기(2024.09 ~ 2024.12) 가을학기(2024.09 ~ 2024.12)
  편입하기 전까지 공백기간 생김 공백기간 안 생김
미국대학 편입 후 첫 학기 가을학기(2025.09 ~ 2025.12) 봄학기(2025.01 ~ 2025.04)

 

2-4. 유학생이 편입하는 경우 학자금 보조(Financial Aid) 신청 불가

유학생 신분으로 편입하는 경우, 신입생으로 지원하는 것과 달리 학자금 보조를 신청할 수 없습니다. 대신에 성적이 좋은 학생들이 성적 우수 장학금(Merit-Based Scholarship)을 받는 경우는 가끔 있습니다. 편입생을 굳이 장학금까지 주면서 뽑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3. 미국대학들이 편입 시 반영하는 요소

미국대학 편입에서 반영하는 요소는 대학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기본적으로 아래 리스트를 크게 벗어나지 않습니다. 명문대일수록 여러가지 요소를 종합적으로 평가하며, 성적만으로 편입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 고등학교 성적(High School Grades)

고등학교 성적은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을 생각하는 학생들이 제일 걱정하는 부분인 것 같아요. 그러나, 유학백서에선 항상 똑같은 답변을 드립니다. 이미 되돌릴 수 없는 고교 성적을 뭐 어떻게 하겠어요? 이거 고민할 시간에 영어공부를 한 자라도 더 해서 토플 점수라도 올리는게 낫습니다.

학교마다 다르지만 편입생의 경우 고등학교 성적을 반영 안 하는 학교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최소한 자기가 편입하고 싶은 1지망 대학이 고등학교 성적을 보는지 안 보는지 정도는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미국에서 고등학교 성적이라고 하면 9-12학년 4년 동안의 성적을 말하는 것이므로, 한국에서 초중고를 나왔다면 중학교 성적표도 함께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한국대학교에서의 성적(University GPA)

미국대학들은 편입 합격자들의 평균 GPA를 공개하는 곳이 많습니다. 합격자 평균 GPA보다 내 성적이 좋다면 합격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얘기입니다. 한국대학은 GPA를 4.5 또는 4.3 만점으로 표기하는데, 미국대학은 보통 GPA를 4.0 만점으로 표기하기 때문에 성적을 환산해서 계산해야 합니다.

참고로, SKY 출신이 무조건 유리한 것은 아니지만, SKY 다니는 데 성적까지 좋은 학생이면 미국 최상위권 사립대학까지 편입 도전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SKY 출신 학생들은 대부분 고등학교 때 성적도 좋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미국 최상위권 사립대학들은 편입생이라도 고등학교 성적까지 반영하는 곳이 대부분임)

 

■ 학업적인 백그라운드와 선수과목(Course Requirement)

미국대학들은 단순히 성적만으로 편입생을 선발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원서를 접수하는 시점이나, 편입하기 직전 학기까지 지원자가 어떤 커리큘럼을 이수했는지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예를 들면, 같은 GPA 만점이라도 편입하려는 전공에서 요구하는 선수과목(Course Requirement)을 완벽하게 충족하는 지원자가 합격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최상위권 대학들은 오히려 선수과목 요구사항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편입생들이 전공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3-4학년 수업들을 자기 학교에서 듣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전공과목 위주로 채우는 것보다 다양한 교양과목을 골고루 이수하는 것이 최상위권 편입에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 칼리지 리포트(College Report) & 미드텀 리포트(Mid-term Report)

칼리지 리포트와 미드텀 리포트는 일부 미국대학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미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 반드시 필요하지만,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하는 경우 면제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SAT/ACT 같은 표준화 시험(Standardized Test)

미국 상위권 대학들은 편입생에게도 SAT/ACT 점수를 요구하는 곳이 많습니다. 각 대학의 편입 지원 자격을 체크해서 반드시 필요하다면 SAT/ACT 시험도 준비해야 합니다. 일부 대학은 수능점수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공인영어점수(English Proficiency)

한국인은 모국어가 영어가 아니기 때문에 편입생은 미국대학에서 바로 학업이 가능한 최소한의 영어능력을 보여줘야 합니다. 보통은 공인영어시험을 요구하며 인정되는 시험으로 TOEFL iBT, IELTS Academic, Duolingo English Test 등이 있습니다. 보통 TOEFL iBT 80-100 또는 IELTS Academic 6.5 정도면 웬만한 미국대학에서 요구하는 최소한의 영어 요구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 편입용 에세이(Personal Essay)

편입용 에세이는 신입학용 에세이랑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지원자 본인에 대해 어필도 해야 하지만, 해당 학교/학과에 편입하려는 구체적인 목적이 무엇인지, 편입 후 어떤 것들을 성취하고 싶은지, 편입 후 대학 커뮤니티에 어떤 식으로 기여하고 싶은지, 해당 전공을 선택한 이유 등에 대해 작성합니다.

 

■ 추천서(Recommendation Letter)

현재 재학 중인 학교의 교수님 추천서 1-2부를 요구합니다. 추천서는 전공과 관련 있는 과목을 가르치신 교수님한테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부 대학은 교수님 추천서 외에 옵션으로 인턴십 담당자나 직장 상사의 추천서를 받아주기도 합니다.

 

■ 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

미국대학은 명문대일수록 학교 성적만으로 학생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특히 과외 활동과 리더십 경험은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했을 때 자기 자신의 강점을 어필할 수 있는 요소이므로 편입 입시에서도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 포트폴리오(Portfolio)

미술, 디자인 관련 전공이나 건축학과의 경우 포트폴리오를 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이 종종 포트폴리오를 어느 정도로 준비해야 합격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시는데, 솔직히 평가가 주관적이라는거 아실텐데 저희 같은 유학원에 물어보시면 뭐라고 답을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_- 다만, 재학생들이 공모전 같은데 제출한 작품들이 학과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시면 어느 정도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겁니다.

 

■ 인터뷰(Interview)

미국 최상위권 명문대들은 서류 심사를 마친 후 전화나 스카이프 인터뷰를 요청하는 곳이 있습니다. 인터뷰는 필수는 아니고 선택사항이라 불이익은 없다고는 하나, 합격된 학생들의 절대 다수가 인터뷰에 참여했다는 것이 기정 사실입니다. 인터뷰는 유학생으로서 자신만의 특별함을 직접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회이므로 반드시 참여하는 것이 합격에 유리합니다. 팬데믹 이후로는 InitialView나 Kira Talent 같은 서드파티를 통해 비디오 인터뷰 영상을 제출할 수 있는 학교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도인들이 영어가 되니까 이런 부분을 잘 대비해서 명문대 합격이 잘 되는 것 같더라구요!

 

4. 전략적으로 미국 편입 준비하기

 

4-1. 편입학 세부 규정을 꼼꼼히 확인할 것

미국대학의 공식 홈페이지에는 신입생 입시 요강(Freshman Admission)과 별도로 편입생 입시 요강(Transfer Admission)이 상세하게 안내되어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코넬 대학교의 편입생 입시 요강에서 가져온 것인데, 이런 식으로 편입에서 심사하는 모든 요소를 정확하게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최소 지원 자격이 안 되면 그냥 광탈이죠 ㄷㄷ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

▲ 코넬 대학교에 편입생으로 지원하려면 필요한 요소들

 

4-2. 한국대학의 Course Syllabus를 준비할 것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할 때는 영어로 된 Course Syllabus가 필요합니다. 합격 후 학점 인정 평가(Transfer Credit Evaluation)에서 어차피 필요하게 됩니다. Syllabus는 한국말로 ‘강의계획서’라는 의미인데, 최대한 많은 학점을 인정받으려면 영문 버전의 강의계획서를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대학에서 미국대학으로 편입

▲ 고려대학교 경영학부에서 듣는 2학년 경영수학 과목의 영문 강의계획서 샘플

 

4-3. 선수과목(Prerequisite)을 완벽히 이수했는지 체크할 것

미국대학은 편입생들이 3-4학년 수준의 전공수업을 바로 들을 수 있을 정도로 학업적인 백그라운드를 갖추고 있는지를 봅니다. 일부 전공은 대학교 1-2학년 때 반드시 이수해야 하는 과목들이 정해져 있는데, 이것을 선수과목(Prerequisite)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대학의 공대로 편입하려면 수학, 통계, 생물, 화학, 물리, 컴퓨터 등 미국 공대 1학년들이 주로 이수하는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아야 합격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원서를 쓰는 시점에 일부 선수과목이 모자라더라도, 편입하기 직전 학기까지 선수과목 요구사항을 완벽하게 충족할 수 있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4-4. 에세이(Essay)와 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의 중요성

미국 편입에서도 에세이 및 과외 활동이 차지하는 비중은 절대 낮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왜 그 학교/학과에 지원하게 되었는지와 함께, 다양한 과외 활동 경험, 인생에 대한 개척자 정신, 취미나 관심사 등을 자신만의 색깔에 맞게 풀어보도록 합시다 ^_^

미국 편입 수속대행 문의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