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캐나다 컬리지 조건부 입학
조건부 입학은 별로 어려운 개념은 아닌데, 이게 은근히 헷갈리는 경우가 있지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이런 의미입니다.
“우리 학교는 님한테 입학허가를 주긴 줄거에요~ 그런데 님이 아직 충분한 입학 조건(Condition)을 갖추고 있는게 아니거든요. 우리가 제시하는 기한 내에 조건을 만족시켜야 최종 합격인거에요~ 알겠죠?”
즉, 학생이 아직은 입학 조건이 충분하지 않지만, 원하는 입학 시기에 자리를 미리 확보하는게 조건부 입학의 개념입니다. 물론 학교에서 제시하는 기한 내에 조건을 달성하지 못하면 입학이 취소되거나 다음 학기로 입학이 미뤄지게 되는거죠! 캐나다 컬리지들 대부분은 유학생들에게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발행해줍니다.
2. 조건부 입학에는 어떤 조건들이 붙을까?
2-1. 영어 컨디션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우리 한국인 유학생들이 캐나다 컬리지에 입학하려면 TOEFL iBT, IELTS Academic 같은 공인영어점수를 내야 하지만, 영어를 제외한 나머지 조건을 전부 충족하는 학생들은 영어 컨디션으로 입학허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아직 영어를 잘 못 하면 영어를 공부하라는 조건이 붙는거죠.
아래 이미지는 조지 브라운 컬리지 요리학과에서 받은 조건부 입학허가서에서 캡쳐한 것입니다. 자세히 보시면 입학허가서 상의 조건(Conditions of This Offer)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 학생의 조건은 “2020년 4월 24일까지 연계된 어학원 수료증을 제출하라”고 되어 있네요. 이 조건만 충족하면 2020년 가을학기(9월)부터 정식 요리학과 학생이 되는겁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한 조건을 달성해야 최종 합격임
2-2. 아카데믹 컨디션
아카데믹 컨디션은 고등학교 때 선수과목을 이수하지 않았거나, 이수하긴 했지만 성적이 나쁜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아직 고등학교를 졸업하기 전인 학생들은 고교 졸업(High School Graduation)이 조건으로 붙을 수 있구요. 아래 캡처한 이미지는 팬쇼 컬리지 프리헬스과정의 조건부 입학허가서에서 가져왔는데요, 자세히 보시면 “캐나다 고교 11학년 or 12학년 수학 성적 중 하나를 제출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즉, 고교 수학과목 이수가 조건으로 붙어서 나온겁니다. 전공에 따라 수학 외에도 과학(생물, 화학, 물리) 조건이 붙기도 합니다.
▲ 빨간색으로 표시한 조건을 달성해야 최종 합격임
2-3. 조건부 입학허가 유의사항
- 영어 조건부 입학은 영어를 제외한 나머지 입학 조건을 전부 충족하는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 아카데믹 조건이 안 되는 학생에게 입학허가서를 미리 발행해주는 캐나다 컬리지는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은 입학 조건을 미리 갖추고 입학 신청해야 합니다.
- 인기가 많고 경쟁률이 높은 프로그램(Highly Competitive Programs)은 조건부 입학허가를 안 내줍니다.
- 일부 컬리지는 자체 규정에 따라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아예 안 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BCIT)
3. 캐나다 컬리지 영어 컨디션을 달성하는 방법
3-1. 연계된 어학원에서 패스웨이 과정을 마치고 수료증 제출하기
자기가 입학하려는 컬리지와 연계된 사설 어학원에서 가장 높은 레벨의 패스웨이 과정을 수료하면 영어 조건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컬리지에 입학신청서를 넣을 때 사설 어학원에 등록했다는 증거(ex. 입학허가서)를 같이 제출합니다.
패스웨이 과정은 캐나다에서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어학연수 프로그램입니다. 공인영어점수 없이 조건부 입학허가서를 받으려고 하거나 이미 공인영어점수가 있지만 대학에 입학하기 전에 영어실력을 다듬기 위해서 수강을 많이 합니다.
사설 어학원의 특징
- 패스웨이 과정은 난이도가 높으므로 어학원 레벨 중상급 이상부터 수강할 수 있음
- 사설 어학원은 매주 또는 매월 시작 가능하며, 대학 부설 어학원에 비해 학비가 저렴한 편임
- 패스웨이 과정을 공부하는 도중에 진학하려는 컬리지가 바뀌더라도 해당 사설 어학원이랑 연계되어 있는 곳이면 문제 없음
▲ 어학원에서 이런 수료증을 받아서 컬리지에 제출합니다
3-2.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특정 레벨을 성공적으로 수료하기
자기가 입학하려는 컬리지의 부설 어학원을 수료하는 조건으로 입학허가서를 미리 받을 수 있습니다. 부설 어학원의 영어과정은 보통 “English for Academic Purpose (EAP)” 같은 이름으로 되어 있으며 커리큘럼은 대학에서 수업을 듣기 위해 필요한 영어 스킬을 위주로 가르칩니다.
참고로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공부하는 도중에 다른 컬리지에 입학하겠다고 마음이 바뀌면 곤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쉐리던 컬리지 부설 어학원에서 영어과정을 수료했는데, 나이아가라 컬리지에서 학위과정을 하겠다” 이런 경우 서로 인정이 안 될 수도 있어요. 그래서 부설 어학원은 학위과정을 어디서 할 지 확실하게 정한 후에 등록해야 합니다.
컬리지 부설 어학원의 특징
- 부설 어학원에서 특정 레벨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학생의 시작 레벨에 따라 다름
- 부설 어학원은 학위과정과 동일한 학사 일정으로 운영되며, 사설 어학원에 비해 수업료가 비싼 편
- 입학 시기는 연 3~6회로 정해져 있음(컬리지에 따라 상이함)
3-3. 영어 컨디션을 달성하는데 걸리는 기간
여러분의 현재 영어실력이 어느 수준인지에 따라, 최소 8~12주에서 길게는 1년까지 걸립니다. 요새는 한국에서 레벨 테스트를 미리 볼 수 있어서 어학연수 기간이 얼마나 걸릴지 미리 알아볼 수 있어요!
4. 캐나다 컬리지 아카데믹 컨디션을 달성하는 방법
아카데믹 컨디션은 보통 캐나다 고등학생 기준 11학년 or 12학년 수학/생물/화학/물리 같은 선수과목을 이수하라는 경우입니다. 이미 고등학교를 졸업했는데, 고등학교를 다시 다녀야 하냐구요? 그럴리가요! 캐나다에는 성인 나이의 학생들을 위한 국제학교(크레딧 스쿨)이 있어서, 컬리지 입학에 필요한 고등학교 과목만 선택해서 이수할 수 있습니다. 보통 2과목을 끝내는데 4개월 정도 걸립니다. (빡세게 하면 2개월만에 2과목을 이수하는 것도 가능함)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