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 Houston Community College

추천학교 리스트

 

1.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Houston Community College)

 

1-1. 학교 소개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는 텍사스 주 휴스턴(Houston), 미주리 시티(Missouri City), 그레이터 캐티(Greater Katy), 스태포드(Stafford) 등지에 캠퍼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 전역의 커뮤니티 컬리지 중 유학생 수 1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학교를 소개하려면 같은 휴스턴 광역권 내에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 시스템인 론스타 컬리지(Lone Star College)를 빼놓을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론스타 컬리지는 휴스턴 광역권에서 좀 더 북쪽에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들을 운영하는 시스템으로, 미국 전역의 커뮤니티 컬리지 중 유학생 수 2위입니다. 사실상 휴스턴 광역권에 있는 커뮤니티 컬리지들이 유학생 수 1, 2위를 차지하고 있다는 얘기인데, 저도 왜 이렇게 유학생들이 많은지는 잘 모르겠네요!

 

1-2. 학교 상세 정보

홈페이지 https://www.hccs.edu/
설립 연도 1971년
총 학생 수 약 70,000명
유학생 수 약 5,500명
연간 학비(2022/23)
  • 수업료: $5,442 (24학점 수강 기준)
  • 숙식비: $13,880 (예상치)
교재비 & 기타비용
  • 교재 및 기타비용: 연간 $1,600 (예상치)
  • 교통비: 연간 $1,800 (예상치)
의료보험료
  • 의료보험은 반드시 학교에서 지정한 보험사를 통해 가입해야 함
  • 의료보험료는 연간 $2,044

 

2. 학교가 위치한 도시 특징

휴스턴(Houston)은 뉴욕, 로스앤젤레스, 시카고에 이어 미국에서 4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이자, 텍사스 주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도시입니다. 과거에는 휴스턴이 텍사스 주에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는 도시였으나, 현재는 댈러스(Dallas)가 한국인 최다 거주지역으로, 인천-댈러스 직항편이 운항되고 있습니다.

텍사스 주의 도시들은 땅덩이는 무지하게 넓은데 대중교통은 엉망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는데, 휴스턴이라고 해서 다르지 않습니다.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의 학생들은 대다수가 자가용을 운전하며, 학교 홈페이지의 유학생 안내 페이지에 텍사스 주 운전면허 취득방법이 안내되어 있을 정도로 자가용으로 통학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휴스턴이 대도시 치고는 물가가 비교적 저렴한 편이라 차량을 유지하는데 그다지 많은 돈이 드는 것은 아닙니다!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

 

3. 숙소 옵션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는 기숙사나 홈스테이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유학생들은 통학할 수 있는 숙소를 알아서 구해야 합니다. 학교에선 학생이 개인적으로 계약한 숙소에 대해서 아무런 관여하지 않으며,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참고로,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에 입학하는 한국인 유학생들은 대부분 휴스턴 근처에 있는 지인이나 친척집에서 통학합니다.

 

4.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 입학 안내

 

4-1. 입학 시기와 원서 마감일

  가을학기(9월) 봄학기(1월) 여름학기(5월)
원서 마감일(해외) 7월 1일 11월 11일 4월 1일
원서 마감일(미국 내) 8월 6일 1월 7일 5월 15일

 

4-2. 학력 요구 조건

만 18세 이상, 고졸 이상(검정고시 포함)의 학력을 요구하며 고교 내신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4-3. 영어 요구 조건

공인영어점수로 TOEFL iBT 79 / IELTS Academic 6.5 / TOEIC 731 / Duolingo 100 이상을 제출하면 Texas Success Initiative (TSI) 시험을 바로 볼 수 있습니다. TSI 시험은 텍사스 주 모든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치는 시험으로, 여러분이 대학수업을 바로 수강할 수 있는 영어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TSI 시험에 통과하면 커뮤니티 컬리지에서 정규 대학수업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5.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 조건부 입학 방법

휴스턴 커뮤니티 컬리지는 부설 어학원의 영어과정(Intensive English Program)부터 시작해서 조건부 입학이 가능하므로 지원할 때 공인영어점수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공인영어점수가 없으면 I-20 상에 어학연수라고 적힌 상태로 I-20가 발급되니 미국 대사관 비자 인터뷰 시 주의해야 합니다. 학생이 HCC 캠퍼스에 도착하면 레벨 테스트를 보는데, 테스트 결과에 따라 초급부터 고급까지 5개 레벨 중 하나로 배정됩니다. 레벨 1-4 학생들은 아직 영어능력이 부족한 것으로 판단하므로, ESL 수업을 제외한 정규 대학수업은 수강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