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캐나다 컬리지 준석사과정 개요
캐나다 컬리지는 고졸 이상의 학력을 소지한 분들이 입학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교육과 관련된 학위과정을 제공합니다. 캐나다 컬리지에서 제공하는 학위과정 중에 2~4년의 대학교육을 수료해야 입학할 수 있는 과정을 준석사과정이라 하는데요, 한국에는 없는 형태의 학위과정이라 약간 생소할 수 있지만 캐나다 내에서는 정식 학위 중 하나로 인정되고 있습니다.
2. 캐나다 지역별 준석사과정 트렌드
유학백서에서 한국인들이 많이 가는 캐나다 지역별 준석사과정의 트렌드를 분석해보았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상담신청서를 이용해주시길 바랍니다!
2-1. BC 주 준석사과정
캐나다 다른 주에 비해 BC 주 컬리지에서 제공되는 준석사과정이 수요가 훨씬 많은데요, 그 이유는 BC 주정부 지명 이민(BC PNP)에서 준석사과정을 졸업한 분들이 점수를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BC 주 준석사과정은 학업 기간에 따라 Postgraduate Certificate (1년 과정), Postgraduate Diploma (2년 과정)로 구분되는데, 받을 수 있는 이민점수가 동일하기 때문에 1년짜리 준석사과정이 유리한 부분이 있습니다.
▲ 위와 같이 BC PNP에서 이민점수를 많이 받을 수 있음
준석사과정은 웬만한 BC 주 컬리지에 개설되어 있습니다. 코퀴틀람에 있는 더글라스 컬리지가 가장 다양한 전공분야의 준석사과정을 제공하고 있는데, 학업 기간에 따라 1년 과정인 Post-Degree Diploma, 2년 과정인 Post-Baccalaureate Diploma로 구분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전공분야는 회계, 금융, 국제경영, 호텔경영을 포함한 상경계열과 컴퓨터 및 IT 계열이 있으며, 일부는 코업(Co-op)이 포함되어 있어 캐나다 현지에서 취업 경험을 쌓기에도 좋습니다.
더글라스 컬리지 IT 계열 추천 준석사과정
- 프로그램 이름: Computer and Information Systems (Co-op)
- 1년차에 10과목, 2년차에 Emerging Technology, Data Analytics, Cybersecurity의 3가지 스트림 중 하나를 선택해서 10과목 이수
- 학업기간: 2년(60학점)
- 캠퍼스: 코퀴틀람
- 입학 시기: 가을학기(9월)
- 지원 자격: 학사학위 보유, IELTS Academic 6.5 또는 TOEFL iBT 83
- 수업료: 학기당 15학점 등록 시 $9,751.12
2-2. 온타리오 주 준석사과정
온타리오 주 컬리지에서는 준석사과정이 “Ontario College Graduate Certificate”라는 학위명으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온타리오 주의 준석사과정의 특징은 대부분이 1년 과정이라는 점과 캐나다 다른 주에 비해서 선택할 수 있는 전공분야가 굉장히 세분화 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온타리오 주의 여러 공립 컬리지들을 일일히 찾아보면 원하는 전공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온타리오 주에서 준석사과정은 이미 직장 경력을 가진 분들이 모자라거나 더 깊은 지식을 공부해서 연봉을 더 높이기 위한 수단으로 공부하는 케이스가 많다고 하며, 유학생에게는 주정부 지명 이민 시 딱히 혜택이 없고 1년 과정이기 때문에 PGWP 기간이 짧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2년 과정도 있긴 하지만, 학교 선택지가 많지는 않습니다.
세네카 컬리지 IT 계열 추천 준석사과정
- 프로그램 이름: Business Information Technology
- 토론토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세네카 컬리지의 2년짜리 준석사과정으로, 클라우드 컴퓨팅, Linux 및 Microsoft를 이용한 컴퓨터 관리, IT 네트워킹, 데이터베이스 관리, IT 보안,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등의 다양한 스킬을 습득하게 됩니다.
- 학업 기간: 4학기(2년)
- 캠퍼스: Seneca International Academy
- 입학 시기: 가을학기(9월), 봄학기(1월)
- 지원 자격: 2년제 전문대 졸업자, 직장 경력이 있으면 우대함, IELTS Academic 6.5 (each 6.0) 또는 TOEFL iBT 88 (each 22 이상)
- 수업료: 연간 $16,172 (2021/22년도 입학 기준)
램튼 컬리지 IT 계열 추천 준석사과정
- 프로그램 이름: Big Data Analytics (Co-op)
- 온타리오 주에서 거의 유일한 2년짜리 준석사과정으로 램튼 컬리지 메인 캠퍼스가 아닌, 미시사가에 있는 사립 컬리지 “Queen’s College of Business, Technology & Public Safety”와 연계해서 제공되는 프로그램
- 학업 기간: 2년
- 캠퍼스: 미시사가
- 입학 시기: 가을학기(9월), 봄학기(1월), 여름학기(5월)
- 지원 자격: 컴퓨터, 수학, 공학, 통계 관련 학사학위 보유, IELTS Academic 6.5 또는 TOEFL iBT 79
- 수업료: 졸업까지 2년간 $26,370 (2021/22년도 입학 기준)
센테니얼 컬리지 비즈니스 계열 추천 준석사과정
- 프로그램 이름: Global Business Management
- 온타리오 주에서 거의 유일한 비즈니스 계열 2년짜리 준석사과정
- 학업 기간: 2년
- 캠퍼스: Progress
- 입학 시기: 가을학기(9월), 봄학기(1월)
- 지원 자격: 전공 무관 3년제 대졸 이상(2년 이상의 직장 경력이 있으면 대체 가능), IELTS Academic 6.5 (전과목 6.0 이상) 또는 TOEFL iBT 88 (전과목 22 이상)
- 수업료: 연간 $17,237.45 (2021/22년도 입학 기준)
2-3. 앨버타 주 준석사과정
앨버타 주 컬리지들은 준석사과정을 “Post-Diploma Certificate”라는 명칭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앨버타 주에는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할 수 있는 준석사과정의 수가 많지 않고, 선택할 수 있는 전공분야도 IT 계열뿐입니다. 입학하려면 관련 분야에서 2년제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앨버타 주는 컬리지 선택지가 많지 않아서 하나씩 분석을 해봤습니다.
캘거리의 SAIT Polytechnic에는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할 수 있는 준석사과정이 몇 개 없는데, 그나마 사이버보안, 데이터 분석, 정보보안 등 IT 계열 전공만 있습니다. 그리고 보우 밸리 컬리지도 소프트웨어개발,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보안 등 IT 계열 준석사과정이 대부분입니다.
에드먼튼에 위치한 NAIT Polytechnic도 SAIT랑 비슷합니다. 유학생 신분으로 입학할 수 있는 준석사과정은 Data Analytics, Cybersecurity 2개 전공밖에 없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Magnetic Resonance Imaging (MRI) 전공이 있긴 한데, 이것은 캐나다에서 방사선사로서 현직에서 근무하고 있는 분들을 위한 과정입니다.
에드먼튼 지역에서 한국인들이 많이 선택하는 컬리지 중 하나이자 보건계열이 강한 놀퀘스트 컬리지는 Addictions Recovery Practitioner, Mental Health Recovery Practitioner 등의 유니크한 준석사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과정들은 Health, Human Services, Social Science 분야에서 2년제 전문대 이상의 학력을 요구합니다.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