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스프레스 엔트리(Express Entry)

영주권 스터디룸

 

1. 익스프레스 엔트리(Express Entry)

익스프레스 엔트리(Express Entry)는 캐나다 이민국에서 영주권 심사를 더 빠르고 간소화 시키기 위해 2015년에 도입한 제도입니다. 쉽게 얘기해볼까요? 캐나다 이민국에서 선발한 사람(이민 초청장을 수령한 사람)만 영주권 신청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익스프레스 엔트리 신청 절차를 간단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Pool)에 본인 프로필(Profile)을 등록하면 후보자(Candidate)가 됨
  • 캐나다 이민국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각 후보자들에게 종합랭킹시스템 점수(CRS score)가 매겨짐
  • 종합랭킹시스템 점수(CRS score)가 높은 후보자를 우선순위로 이민 초청장(ITA)을 발급해 줌
  • 이민 초청장을 받은 후보자는 90일 이내에 캐나다 영주권 신청이 가능하며, 6개월 이내 영주권을 수령

 

2.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프로필을 등록하려면?

먼저 유학생들은 ‘Skilled Worker’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Skilled Worker’는 캐나다 이민국에서 지정한 NOC Skill Level 0, A, B에 해당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을 말합니다. NOC Skill Level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에서 읽어 보시구요!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는 ‘Skilled Worker’로써 캐나다 연방정부에 이민을 신청할 수 있는 아래 3개 카테고리에만 적용됩니다. 이 중에서 유학생들에게 가장 보편적인 카테고리는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입니다.

  • 연방전문인력이민(Federal Skilled Worker Program)
  • 연방숙련직이민(Federal Skilled Trades Program)
  •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여러분이 캐나다에서 대학을 졸업하고, 졸업 후 취업비자(PGWP)를 받아서 1년 이상의 풀타임 직장경력을 갖추게 되면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 카테고리로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프로필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기존의 캐나다 연방 이민과 차이점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가 도입된 후 캐나다 영주권 심사기간이 짧아졌다고 합니다. 이전에는 이민 신청서가 접수된 순서대로 심사했었고, 캐나다 이민국에서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훨씬 많은 이민 신청서가 접수되었기 때문에 최소 몇 년, 때로는 5년 가까이 심사기간이 소요되었다고 하네요 -_-

익스프레스 엔트리 제도가 적용되는 이민 루트는 짧으면 6개월 이내에 영주권 신청 결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 다른 후보자들과의 경쟁이 불가피하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4. 종합랭킹시스템 점수(CRS score)가 높은 순으로 이민 초청장 발급

익스프레스 엔트리 풀에 프로필 등록을 마치고, 잡뱅크에 구직 신청까지 마치면 캐나다 이민국에서 규정한 종합랭킹시스템(Comprehensive Ranking System)을 바탕으로 각 후보자들에게 CRS score가 매겨집니다. CRS score는 1200점 만점으로 후보자들의 나이, 학력, 언어 능력, 직장경력 등에 따라서 점수가 실시간으로 변동됩니다.

예를 들어, IELTS General 시험을 봤는데 이전보다 점수가 올랐다면 언어 능력에 대한 CRS score도 같이 높아집니다. 후보자들은 CRS score가 높을수록 이민 초청장을 받을 확률이 높아집니다. 캐나다 이민국에서는 매 2주마다 정기적으로 이민 초청장(ITA)을 발행하고 있는데, 가장 최근의 이민 초청장 발급 상황을 살펴볼까요?

익스프레스 엔트리

▲ 2021년 4월 1일의 이민 초청장 발급 상황

제가 캐나다 이민국에서 캡처해온 내용을 보시면, 가장 최근 라운드는 2021년 4월 1일이었고, 경험이민(Canadian Experience Class)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후보자들에게 5,000개 이민 초청장을 발급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날 이민 초청장을 받은 후보자들이 보유한 가장 낮은 CRS score는 432점이었다는 사실도 알 수 있습니다. 이날 431점인 분들이 얼마나 속상했을지 대충 이해가 되죠??

이민 초청장은 이메일로 날라오는데, 수령일로부터 90일 이내에 캐나다 연방정부에 영주권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6개월 이내로 영주권 심사 결과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_^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

온라인 상담신청서카카오톡 1:1 채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