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무상교육을 위해 캐나다 어느 지역을 선택하는게 좋을까요? 지역을 정하실 때 날씨가 온화한 지역을 선호하신다면, 캐나다에서는 서부 밴쿠버 일대를 제외하면 선택지가 없습니다. 물론 날씨 말고도 친구나 친척이 살고 있다든지, 여러가지 이유로 광역 밴쿠버(메트로 밴쿠버)는 한국 어머님들에게 친숙할 수 밖에 없습니다. 본 컨텐츠에서는 메트로 밴쿠버 자녀무상교육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메트로 밴쿠버 자녀무상교육 개요
1-1. 자녀무상교육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조건
- 어머님은 유효기간 1년 이상의 학생비자를 소지해야 합니다.
- 어머님은 대학에서 정규 학위과정을 공부하셔야 합니다. 단, 어머님이 정규 학위과정에 입학하기 위한 조건부 입학 영어과정(ESL)을 공부하는 동안에도 자녀무상교육 혜택이 적용됩니다.
- 조건부 입학 영어과정(ESL)으로 자녀무상교육은 최대 1년까지만 가능하며, 1년 뒤에는 정규 학위과정에 진학해야 무상교육 혜택을 계속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2. 메트로 밴쿠버란?
메트로 밴쿠버(Metro Vancouver) 또는 광역 밴쿠버라는 용어는 밴쿠버, 노스밴쿠버, 리치먼드, 버나비, 써리, 랭리 등 BC 주의 21개 도시를 포함한 광범위한 지역을 뜻합니다. 어떤 사람이 “밴쿠버에서 살고 있습니다”라고 하면, 메트로 밴쿠버(Metro Vancouver)의 여러 도시 중 한 곳에서 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행정구역 상으로는 버나비에 살더라도 버나비라고 하면 어딘지 잘 모르니까 밴쿠버라고 하는거죠 ^_^
▲ 메트로 밴쿠버 각 도시별 인구
메트로 밴쿠버에 포함된 여러 도시 중 한인이 많이 사는 지역도 궁금하실텐데요, 한인 인구의 70%가 코퀴틀람-써리-밴쿠버-버나비 중 한 곳에 살고 있습니다. 반대로 한인이 가장 없는 지역은 밴쿠버 국제공항이 위치해있는 리치먼드입니다. 여기는 거의 중국계 캐나다인들의 인구가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국인 인구는 약 0.7% 입니다. (시의원이 전부 중국계 캐나다인임)
2. 아이들의 공립학교 배정
2-1. 메트로 밴쿠버 지역의 학군
각 도시마다 공립학교들을 주관하는 교육청이 있습니다. 아래 관심있는 도시의 교육청 이름을 클릭하시면 각 학군별 특징과 자세한 정보를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 노스밴쿠버교육청(North Vancouver School District)
- 델타교육청(Delta School District)
- 랭리교육청(Langley School District)
- 리치먼드교육청(Richmond School District)
- 메이플릿지교육청(Maple Ridge-Pitt Meadows School District)
- 밴쿠버교육청(Vancouver School Board)
- 버나비교육청(Burnaby School District)
- 써리교육청(Surrey School District)
- 웨스트밴쿠버교육청(West Vancouver Schools)
- 코퀴틀람교육청(Coquitlam School District)
2-2. 교육청 등록하기
- 교육청마다 등록 방법이 상이하나 보통 셋 중 하나(거주지 주변 학교에 방문해서 신청, 교육청에 방문해서 신청, 온라인으로 신청)
- 구비서류: 여권사본, 생활기록부 또는 성적증명서, 거주지 증명서류(렌트 계약서, 공과금 청구서 등), 의료보험가입증서, 부모님의 학생비자, 영문 가족관계증명서 등
- 교육청에 따라 스쿨버스 이용이 가능한 지 반드시 체크할 것.
3. 메트로 밴쿠버 자녀무상교육을 위한 어머님 추천학교
영어를 잘 하시는 어머님의 경우
이 경우 첫 해에는 대학 부설 어학원에서 영어과정(ESL)을 공부하거나 아예 정규 학위과정으로 입학하실 수 있습니다. 처음 1년 동안은 대학 부설 어학원을 다니시고, 2년차부터 해당 대학의 정규 학위과정을 다니시면 됩니다. 대학 부설 어학원은 정해진 최소한의 영어 능력을 증명해야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영어가 너무 기초시면 이 방식은 어렵습니다. 영어 능력을 증명하려면 각 대학의 자체 영어시험에서 통과하거나, 흔히 잘 알려진 TOEFL iBT / IELTS Academic / Duolingo English Test 같은 공인영어점수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대학교는 학기제로 운영되기 때문에 아이들 여름방학 때 어머님도 함께 방학을 가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1. NYIT (New York Institute of Technology)
한국에서 IT 업계 종사자 또는 학부에서 공학을 전공하신 분이라면 이 학교를 고려해볼만 합니다. NYIT에서 제공하는 2개 석사과정은 자녀무상교육과 BC 주정부 석박사 이민까지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2. 더글라스 컬리지(Douglas College)
더글라스 컬리지는 메트로 밴쿠버에서 한인이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인 코퀴틀람에 있는 공립 2년제 대학입니다. TOEFL학원, SAT학원, 미술학원, 음악학원 등 한국식 사교육이 가장 발달한 지역이며 비교적 최근에 지어진 신축 아파트가 많고, 대형 쇼핑몰이나 한인 상점가가 즐비합니다. 어머님들이 영어를 잘 못하셔도 생활하는데 지장이 없습니다.
3-3. 콴틀렌 폴리텍 대학교(KPU)
KPU는 광역 밴쿠버 지역의 주요 도시인 써리, 리치먼드, 랭리 등지에 총 5개 캠퍼스를 보유한 공립대학입니다. 밴쿠버 중심가보다 생활비가 적게 들어가는 써리나 랭리 지역에서 자녀무상교육을 생각하시는 어머님들이 KPU를 많이 선택하십니다.
영어를 처음부터 공부하셔야 하는 어머님의 경우
이 경우 첫 해에는 사설 어학원에서 영어과정(ESL)을 공부해야 합니다. 대학 부설과 달리 사설 어학원은 초급 레벨부터 운영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옵션입니다. 사설 어학원에서 처음 1년 동안 최고 레벨을 수료하시면 2년차부터 대학을 다니시면 됩니다. 단점이 있는데, 영어과정으로는 자녀무상교육이 최대 1년 밖에 안 되므로 아이들 케어와 동시에 영어공부에 최대한 매진하셔야 합니다. 또한, 아이들과 함께 여름방학을 가지기 힘듭니다!
자세한 상담을 위해 연락주세요!
저희 웹사이트 내 컨텐츠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아마도 전문적인 컨설팅이 필요한 상황임에 틀림없습니다. 상담신청서 보내주시면 확인하는 즉시 연락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