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학점교류협약(Transfer Credit Agreement)
학점교류협약은 “Transfer Credit Agreement” 또는 “Articulation Agreement” 같은 용어를 말하는데, 간단히 설명하자면 미국 2년제 Community College 와 4년제 University 들이 상호간의 학점 인정을 약속하는 것입니다.
즉, 자기가 편입하려는 4년제 University 와 학점교류협약이 되어있는 2년제 Community College 에서 이수한 과목은 동등하게 인정되므로 편입 시 반드시 학점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학점교류협약은 평생 가는게 아니므로 언제든지 변동사항이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작년까진 멀쩡했는데 올해부터 학점교류협약이 소멸되는 경우도 있어서, 유학백서는 편입 컨설팅을 맡기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가장 최신 정보를 찾아서 가이드를 드리고 있습니다.
1-1. 첫번째 예시: 뉴욕시립대(CUNY) 간의 학점교류협약
뉴욕 맨해튼에 있는 뉴욕시립대(CUNY) 계열 2년제 대학인 BMCC (Borough of Manhattan Community College)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BMCC에서 2년 동안 노인학(Gerontology)를 공부해서 Associate of Science 학위를 받으면 아래 그림처럼 2개 대학으로 편입할 수 있습니다.
위 2개 대학 중 St. John’s University를 목표로 한다고 가정합시다. BMCC와 St. John’s University 상호간의 편입 협약과 관련된 문서를 찾아보면, 아래 그림과 같은 조건으로 편입이 가능합니다. 간단히 해석을 하자면, BMCC에서 최소 GPA 2.3/4.0 이상을 받아야 하며, 총 60학점이 편입 학점으로 인정됩니다. 그리고 편입하고 나서 69학점만 더 이수하면 St. John’s University에서 4년제 학사학위를 받을 수 있습니다.
▲ BMCC에서 St. John’s University 편입 조건
또한, 아주 친절하게도 편입하고 나서 St. John’s University에서 이수해야 할 69학점이 어떤 과목들로 구성되는지 매우 직관적으로 안내되어 있습니다.
1-2. 두번째 예시: 캘리포니아 대학교 편입 보장(UC TAG)
한국 학생들에게는 첫번째 예시보다는 UC TAG (Transfer Admission Guarantee) 라고 일컫는 캘리포니아 대학교(UC계열) 편입 보장 협약이 잘 알려져 있습니다. UC계열 9개 캠퍼스 중 6개 캠퍼스가 참여하는 UC TAG는 캘리포니아 주 커뮤니티 컬리지(CA Community College) 재학생들의 UC계열 명문대로의 편입을 수월하게 만듭니다.
UC TAG에 참여하는 UC계열 캠퍼스는 UC Davis, UC Irvine, UC Merced, UC Riverside, UC Santa Barbara, UC Santa Cruz의 6개 캠퍼스입니다. 누구나 꿈꾸는 최상위권 명문대인 UCLA, UC Berkeley, UC San Diego는 UC TAG를 통한 편입 보장이 안됩니다. 정작 한국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하는 대학들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지요!
▲ UC TAG Matrix에서 각 캠퍼스별 편입 보장 조건과 편입이 제한되는 전공을 확인할 수 있음
2. 학점교류협약은 미국 편입에서 필수일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이것은 학생들의 진로 선택을 수월하게 하려는 목적이지, 2년제와 4년제 상호간에 반드시 학점교류협약이 되어 있어야만 편입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학점교류협약이 안 되어 있으면 편입에 성공해도 기존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이 모두 인정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4년제 대학 졸업장을 최대한 빨리 따려면 연계된 학교에서 편입하는게 유리합니다.
미국 편입 상담 및 수속대행
유학백서는 학교/학과별 편입 조건 분석, 지원서 작성, 각종 영문서류 완성(에세이, 이력서, 추천서) 등 미국 편입을 위한 플랜 수립부터 합격 후 출국 전까지 필요한 모든 절차를 도와 드리고 있습니다.